ATM페이

aTM페이

신용카드 현금화 가이드 2024

신용카드 현금화란 무엇인가?

신용카드 상으로 인출 가능 한도를 현금으로 전환하거나 또는 카드 결제 후 수수료를 받고 현금으로 돌려주는 행위 등을 말합니다.  즉, 급하게 현금이 필요할 때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급전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신용카드 현금화의 정의와 기본 개념

신용카드 현금화란 쉽게 말해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현금을 얻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카드 가맹점에서 허위 매출을 발생시킨 뒤, 이후 수수료를 뗀 나머지 액수를 지급받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신용카드 현금화의 법적 측면

신용카드 현금화는 여신전문금융업법 제70조(벌칙)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해당 법을 위반하여 처벌받으면 신용정보법상 금융질서문란자로 등록될 위험이 있으며, 금융질서문란자로 등록되면 대출 및 신용카드가 불가해지는 등 여신거래에 있어 제약이 생길 수 있습니다.

4가지 방법

신용카드 현금화 방법 소개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현금을 마련하는 방법에는 크게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 불법 거래이거나 높은 수수료를 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꼼꼼히 확인한 뒤 이용해야합니다.

상품권을 통한 현금화 방법

신용카드로 상품권을 구매한 뒤, 해당 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꾸는 방식입니다. 재판매가 비교적 수월한 백화점 상품권이나 문화상품권을 주로 구입하며, 구입 후 어플이나 중고거래를 통해 현금화합니다. 대량 구매자 등 필요한 사람을 잘 찾으면  90~95 %  이상을 현금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드론을 이용한 현금화 방법

장기카드 대출상품을 의미하는 것으로, 단기카드대출인 현금서비스보다 상환기간이 길고 대출한도도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환기간은 보통 6개월 ~ 1년 이상이며, 대출 한도는 본인의 신용에 따라 달라집니다. 현금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앱, ARS, ATM기기 등을 이용해 24시간 365일 언제 어디서나 현금 이용이 가능하지만, 카드사 대출 상품이기 때문에 금리가 다소 높은 편에 속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중고거래를 통한 현금화 방법

상품권 현금화와 비슷한 방법으로, 신용카드로 물건을 결제한 뒤 이를 다시 중고거래 플랫폼을 이용하여 되파는 방식입니다. 나의 신용등급과 대출 한도 영향을 받지 않아 저신용자도 이용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가의 IT제품 등 가치가 잘 떨어지지 않고 거래가 활발한 물건이 많이 이용되는데, 무이자 할부로 구입하는 방식도 가능합니다. 단, 중고로 되파는 과정이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걸리며 약간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휴대폰 소액결제를 이용한 현금화 방법

최근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10만원~30만원정도의 적은 소액이 필요할 때 주로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통신사가 부여하는 소액결제서비스를 이용하여 선결제를 한 뒤, 이를 다시 현금화하는 방법입니다. 상품권이나 게임아이템 등이 대상이 되며, 신용카드를 보유하지 않아도 이용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단,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아닌 가족이나 친구 등 타인 명의를 도용한 소액 결제 현금화의 경우에는 불법의 소지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용카드 현금화 주의사항

처음 언급드린 법적 측면에서와 같이 위법 사항이 있을 경우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벌금형을 받더라도 금융질서문란자로 분류되어 대출 및 신용카드 불가 등의 제재가 가해질 수 있으니 꼭 주의사항을 참고해야합니다.

개인 신용 점수에 미치는 영향

신용카드 현금화과정에서 신용평가기관이 ‘고위험대출’로 인식하여 개인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제 때 상환하지 못하고 연체된다면 개인신용점수에도 타격을 줄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단기카드대출의 경우,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높은 이자율과 수수료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의 경우 합법의 테두리에 있으나, 금리와 수수료가 높은 편이라 실질적으로 손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제 때 상환하지 못할 경우 빚이 늘어나 감당하기 어려워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고거래 과정에서 손해 볼 가능성

중고거래는 상품의 원래 가격보다 저렴하게 팔아야 거래가 성사될 가능성이 높다보니 원가보다 손해를 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더구나 할부 이자를 내야하는 상황이라면 손실이 더 커질 수도 있습니다.

불법 활동과 연관될 수 있는 위험성

신용카드 현금화를 진행할 때, 신용카드를 부정하게 사용하거나 중개업체를 이용하는 경우 불법적인 활동과 연관될 위험이 매우 큽니다. 불법적인 활동을 한 것으로 확인되면 신용카드 사기로 간주되어 법적인 문제를 초래할 수 있어 신중하게 알아보셔야 합니다.